Categories
스토리텔링

약사명동의 유래

약.사.명.동(樂司明洞 Yaksamyeong-dong)은 춘천시 중심부에 위치한 마을이다.
이곳에는 춘천 중앙시장, 춘천평생정보관이 소재한다. 본래 춘천군 부내면의 한 지역이었다. 『호구총수』에 의하면 부내면은 아문리·허문리·요선당리·사창리·대판리·약사원리 등 12개리로 편성되어 있었다. 현재의 약사리는 이들 중 특히 약사원리와 일치하는 지역이다.


약사리라는 이름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조선시대 때 약방들이 길가에 즐비하고 약사원이 소재했으므로 이 지역을 약사원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동내면 석사리 일부와 남부 내면 상퇴계리의 일부를 폐합하여 약사리라 하였고, 1939년 춘천읍제 실시에 따라 욱정이라고 하였다가 약사동으로 다시 개칭하였다. 또한 1998년에 약사동과 죽림동을 합쳐 약사명동(藥司明洞)으로 정하였다. 이 약사동과 관련된 지명으로는 약사교·약사리고개가 있다.


약사명동의 대표 명소인 약사리고개(藥司里고개 Yaksarigogae)는 춘천시의 약사동에서 죽림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약사리 명칭의 유래가 된 것처럼 조선시대로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이 고개의 우측에 한약사들이 길을 따라 한약방을 열고 있었다.


『춘천의 지명 유래』에 “약사동에서 죽림동으로 넘어가는 고개로 지금은 4차선으로 나있다. 조양동의 마가리고개 소양로의 사창고개와 함께 춘천의 유명한 고개였다”라고 약사리고개를 소개하고 있다.